>> 비후성 비염 (hypertrophic rhinitis)
1) 개 요
코의 내부(비강)에는 코살(비갑개)가 있는데 보통 상, 중, 하의 3개가 있으며 이 중 특히 하비갑개가 커져있는 상태를 비후성 비염이라 하며 코가 막히는 증상(비폐색)의 가장 많은 원인중 하나이다.

2) 원 인
만성 비염의 모든 원인이 본 질환의 원인이 된다. 만성 비염이 장기간 계속될 때, 비중격 만곡증이나 만성 부비동염(축농증)이 있을 때, 점막 수축제(코에뿌리는 약의 일종)를 다량 또는 장기간 사용하였을 때에도 생긴다.

3) 증 상
비폐색(코막힘)이 주로 느끼는 증상이며 밤에 더욱 심하도 지속적인 비호흡(코로 숨을 쉬는 것)의 장애가 있으며 하비갑개 앞쪽이 비대한 경우 흡기시에 뒤쪽이 비대한 경우에는 호기시에 장애가 나타난다.
후각의 이상, 비음, 콧물, 두통, 수면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4) 합 병 증
눈물샘의 염증, 눈의 결막염, 이관 염증, 중이며, 인후두 염증등이 나타날 수 있다.

5) 진 단
비경과 임상 소견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6) 치 료
초기에는 스테로이드 제재나 혈과수축제의 분무로 치료를 시도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수술적 요법으로 비후된 부분을 절제하는 방법이 가능하지만 너무 많이 잘라내면 위축이 와서 가피(딱지)가 많이 생기고 위축성 비염이 올 수 있으며 수술 전보다 더욱 불편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COPYRIGHT @ 다나이비인후과. ALL RIGHTS RESERVED 031)719-566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154번지 (미금프라자5층, 미금역 2번 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