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구전색(귀지에 의한 폐쇄)

1) 이구전색이란?

'이구'란 외이도에 생긴 귀지를 말하며 '이구전색'이란 귀지에 의한 외이도의 폐쇄를 말한다. 이구 또는 귀지는 땀샘이 변화된 이구선으로부터의 끈끈한 피지분비물과 땀샘으로부터의 묽은 분비물이 표피로부터 탈락된 각질과 먼지 등이 혼합하여 형성된다. 이는 외이도 피부를 외상으로 부터 보호하여 주며 염증방어 작용이 있다. 이구는 서양인에서는 습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으나 동양

인에는 건조한 것이 많다. 보통 건조하고 작은 이구는 자연배출이 되지만 이것이 차차 커지고 외이도를 막게 되면 이구전색이 되는 것이다.

2) 이구로 인한 문제점

난청, 외이도염, 고막손상, 폐쇄성 각화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머리핀, 성냥개비, 귀후비 개 등으로 제거하려다가 속으로 밀어넣을 수 있으며 이구가 많은 상태에서 여러 가지 부주 의로 귀에 물이 들어가 습기가 차면 팽창하여 난청을 초래한다. 또 이구자체는 피부를 보호 하는 작용이 있으나 오염된 물이 들어가면 팽창하면서 균의 좋은 배양지가 되므로 외이도염 을 쉽게 일으킬 수 있다.

3) 이구의 제거

집에서 이구를 제거하려고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다가 외이도나 고막손상을 일으키기 쉽고 요즈음은 고막손상과 함께 귀안의 소리를 전달하는 뼈인 이소골이 손상되는 예까지 보 고되고 있다. 특히 소아의 경우는 이구를 제거할 때 움직여서 여러 가지 손상을 주기 때문 에 주의하여야 한다.
결국 이구가 어느 정도 있는 것은 외이도를 보호하고 염증방어작용이 있으므로 무리해서 제거할 필요가 없고 귀에 이물증세가 있거나 귀 폐쇄증세가 있고 귀에서 냄새가 나는 분비 물이 있을 때 이비인후과를 찾아 제거하는 것이 좋다.

4) 이구전색의 치료

단단하게 변성된 경우에는 제거시에 통증이 유발되므로 이구를 용해시키는 용액을 넣은 후 제거하게 된다. 이구를 제거한 후 반드시 내부의 외이도와 고막의 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COPYRIGHT @ 다나이비인후과. ALL RIGHTS RESERVED 031)719-566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154번지 (미금프라자5층, 미금역 2번 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