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성 외이도염

1) 외이도, 외이도염, 풀병?
귀를 구성하는 부분 중 귀바퀴(이개)에서 고막까지의 관을 의미하며 길이는 약 2.5 - 3.5cm 정도이다. 외이도는 피부, 피지선, 땀샘, 이구선(귀지샘), 모낭, 연골 및 골(뼈)로 구성 되어지며 이 부위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염증이 생긴 것을 외이도염이라 한다. 특히 풀장에서 수영을 한 후 잘 생기기 때문에 '풀병'이라는 별칭이 있다.

2) 원 인
주로 외이도의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다음과 같은 요인이 관계된다.

불결한 방법으로 귀지를 제거하려다 외이도에 손상을 입힌 경우
덥고 습한 환경, 특히 수영, 목욕, 잠수를 한 후
중이염이 있는 사람에서 고름이 외이도를 자극하는 경우
개인별 감수성 및 알레르기 환자
당뇨병

※ 고령의 당뇨병 환자에서 극심한 괴사성 외이도염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악성 외이도염'이라 하며 적절한 조기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3) 증상 및 진단
통증, 가려움증(소양감), 난청, 발열 등이 있으며 통증은 경한 불쾌감으로부터 심한 박동성 통증까지 다양하며 귀바퀴를 잡아당길 때 심해진다. 임상소견으로 외이도 피부가 부어있으 면서 발적되어 있고 분비물이 발견된다. 심한 경우 외이도가 막히고 귀바퀴 주위로 염증이 파급될 수 있다. 재발이 잦은 경우에는 당뇨병 유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4) 치 료
세심한 외이도의 치료와 함께 항생제, 소염제 등의 병합투여요법을 사용하며 고름에서의 세균배양검사를 통해 원인세균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한다. 농양(고름 주머니)이 형성된 경우에는 절개하여 고름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급성 외이도염은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치료를 하는 경우 치료기간이 단축되며 환자의 고 통이 적어지므로 의심이 가는 경우 조기에 이비인후과적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COPYRIGHT @ 다나이비인후과. ALL RIGHTS RESERVED 031)719-566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154번지 (미금프라자5층, 미금역 2번 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