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대마비 (vocal cords paralysis)
1) 개 요
성대를 조절하는 근육과 그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10번째 중추신경인 미주신경의 분지인 반회신경)의 손상등에 의해 일어나는 마비로 이 신경이 마비되면 성문의 닫힘이 불완전해져서 발성에 필요한 공기가 새어나가서 발성장애(쉰 목소리, 애성)를 초래하며 양측 성대가 한가운데서 마비되면 호흡장애가 발생한다.

2) 원 인
뇌의 이상으로 인한 중추성 마비와 반회신경에 의한 말초성 마비의 2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말초성 마비인 반회신경 마비이다.
미주신경과 반회신경은 미주신경에서 나와 성대의 각 근육을 지배하기 때문에 뇌, 두개저부, 목, 폐, 가슴, 갑상선, 식도 부위의 질환이나 이들 부위의 수술의 후유증, 전이성 경부종양, 외상 및 대동맥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또한 다발성 신경염이나 이 부위의 바이러스 감염으로도 발생된다.

3) 증 상
양측, 일측성 또는 해당 부위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발성장애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4) 합 병 증
심한 경우에는 인후두의 감각저하 때문에 오연, 폐렴이 발생하기도 하며 양측, 정중위 마비시는 호흡 곤란이 초래되므로 응급 기관 절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5) 진 단
성대마비는 화이버 내시경을 통해 쉽게 진단을 할 수 있지만 치료를 위해 원인을 찾아야 하므로 방사선검사, 컴퓨터 단층촬영, 식도 및 위 내시경, 기관 내시경, 갑상선의 초음파검사 및 방사선 동위검사 등이 실시된다.

6) 치 료
가장 기초적으로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하지만 성대마비 자체에는 보존적 요법을
실시한다.
1년 이내에 호전 양상이 없을 때는 위축된 성대내에 실리콘이나 테플론을 주입하거나 갑상연골성형수술 및 피열연골의 내전술등의 실시가 고려되며 오연이나 폐렴이 심한 경우에는 가역적인 방법으로 지방이나 젤폼 삽입술을 시행하여 성대폐쇄를 유도한다.
 

COPYRIGHT @ 다나이비인후과. ALL RIGHTS RESERVED 031)719-566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154번지 (미금프라자5층, 미금역 2번 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