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면 신경마비
1) 원 인
뇌출혈, 뇌졸중, 뇌종양 등 뇌질환으로 인한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가 있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중 벨(Bell)씨 마비, 람세이-헌트 증후군, 측두골 골절, 수술 로 인한 손상, 중이염의 합병증 등이 전체의 약 90% 이상을 차지하며 이 중 가장 흔한 것 이 원인 없이 발생하는 '벨씨 마비'이다.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한 쪽 입이 돌아가고 눈 이 감기지 않는 증상이 생겨서 발병한 것을 알게 된다.

2) 증 상 : 눈이 안 감기고 입이 돌아간다.
증상은 마비의 원인과 병소의 부위에 따라 결정된다.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의 경우에는 말 초성 마비와 달리 마비측의 이마에 주름을 만들 수 있다. 말초형 마비의 경우에는 병소측에 이완형 마비가 오며 눈을 감을 수 없고 이마에 주름을 만들 수 없다. 또 같은 쪽의 구각(입 의 가장자리)은 처지고 여러 표정을 만들 수 없고, 침을 흘린다. 병소위치에 따라 눈물의 양 이 감소될 수 있으며 청각과민이나 미각소실, 침분비의 감소 등을 나타낼 수 있다.

3) 진 단
이비인후과적 검사를 통하여 마비의 정도를 산출하고 원인 인자를 찾아내며 마비의 부위 및 정도를 알기 위하여 누량검사, 등골근 반사 검사, 미각검사, 신경자극검사, 근전도검사 등 을 시행하게 된다.

4) 조기 치료가 완치율을 높인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보존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누어지며 보존요법은 스테로이드, 혈관확 장제 등의 약물투여로 안면신경의 부종 감소 및 혈액공급을 도모하고, 성상신경절 차단술을 시행하며 물리요법을 한다. 이상의 보존요법에도 불구하고 회복이 되지 않을 때에는 수술적 요법을 고려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벨씨 마비 환자의 75 - 85%는 완전 회복이 가능하다. 조기 진단 및 조기 치 료가 예후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므로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COPYRIGHT @ 다나이비인후과. ALL RIGHTS RESERVED 031)719-566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154번지 (미금프라자5층, 미금역 2번 출구)